메인1 서브비주얼

과학자가 보는 성경 이야기_​​새넌의 커뮤니케이션 이론(6)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이블톡 작성일18-09-07 13:24 조회82회 댓글0건

본문

과학자가 보는 성경 이야기


새넌의 커뮤니케이션 이론

김재완 요한(교수 · 고등과학원 · 물리학) 

 

 

역사상 가장 위대한 통신은? (답은 이 글 마지막 부분에.)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란 말은 ‘같이(com) 나눈다(moin)’는 의미에서 왔다고 한다. 누구나 가질 수 있다는 뜻의 ‘보통(common)’이라는 말도 같은 어원을 가진다. 천주교회를 가리키는 가톨릭(Catholic)도 보편적이라는이다. 우리 교회가 정말 보편적인 교회가 되려면 바로 이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지 않을수 없다.

 

하느님은 계시[reveal=덮인 베일(veil)을 걷어내어 보임] 즉 말씀을 통해 사람들에게 커뮤니케이션하시고, 사람들은 기도를 통해 하느님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복음을 전하는 것은 사람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이다. 말씀을 서로 나누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하느님의 나라가 완성되어 간다.

 

“한처음에 말씀이 계셨다. 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계셨는데 말씀은 하느님이셨다. … 모든 것이 그분을 통하여 생겨났고 …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다”(요한 1,1.3.14).

 

하느님께서 당신의 사랑을 나누어서 사람을 만드셨고, 끊임없이 우리에게 커뮤니케이션하신다. 성경을 통해, 성령을 통해, 교회를 통해. 하느님의 커뮤니케이션은 비신앙인들에게도 심어 주신 본성이나 양심이라는 말씀을 통해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다(로마 2,14-15 참조).

 

1940년대 미국 벨 연구소의 새넌(Shannon)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을 체계화시켰다. 전화선을 통해서 신호를 보낼 때에 얼마만큼의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나 하는 연구였다. 새논의 첫 번째 정 리는, 정보information)의 을 나타내는 정보 엔트로피 (entropy)를 비트(bit=binary digit, 이진법 숫자 0이나 1의 갯수)로 나타내도록 하였다. 일상적인 일에 대한 정보는 그 양이 적고, 아주 드물게 일어나는 일에 대한 정보는 그 정보의 양이 많다. 예를 들어, 사막에서 “내일은 비가 오지 않습니다”라는 일기 예보는 거의 아무런 정보가 되지 않고, “사람이 개를 물었습니다’라는 뉴스는 일어나기 어려운 일이므로 뉴스 가치가 있는 정보가 되는 것이다.

 

새넌의 두 번째 정보 정리는, 아무리 잡음이 많거나 통신 손실이 심한 상황에서도 이주 실낱 같은 연결만 있으면 통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태양계 탐사선은 몇십 년에 걸쳐 우주를 떠돌며 지구로 송신하는데, 한 비트(0 또는 1)를 보내기 위해 수백 개의 비트를 반복적으로 보낸다고 한다. 즉 0이라는 신호를 보내려면 0 몇백 개를 000…0처럼 보낸다고 한다. 그러면 중간에 0 몇 개가 없어지거나, 그중 몇 개 또는 몇 십 개가 1로 바뀌더라도 0을 충분히 많이 보내면 지구에서는 이것을 0으로 알게 된다는 것이다.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정보를 보내시는 데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따라 한번 생각해 보자.

 

하느님은 사람에게 쓸데없는 헛소리 정보를 보내시지는 않을 것 같다. 하느님께서 보내주시는 정보는 하나같이 귀한 정보일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성경이나 교회의 가르침을 대할 때에 아주 귀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사람이 가진 수많은 약점 때문에 하느님과 사람 사이의 통신 채널은 심각하게 손상되어 있다. 그래서 하느님은 새넌의 두 번째 정보 정리에 따라 사람에게 한 정보를 보내기 위해 수많은 비트를 수많은 채널을 통해 보내실 것이다. 역사를 통해 끊임없이 계속해서, 사람이 잘 못 알아들을까 봐, 하느님은 성경과 교회를 통해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계신다.

 

이 우주 역사상 가장 조용한 때가 있었다고 한다. 하느님이 마리아와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 가브리엘을 보냈다. 이 커뮤니케이션에서 엄청난 정보가 하느님과 사람 사이에 소통되었고, 이 커뮤니케이션을 잡음 없이 효율적으로 이루어내기 위해 이 우주는 가장 조용한 상태를 유지했다고 한다. 새넌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따라서.


 우리도 흐트러진 마음을 씻어버리고 하느님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잘 맞춰 보자.

 

출처: 월간지 <성서와함께> 2006년 6월 363호 

http://www.withbible.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