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1 서브비주얼

연구소 소사

HOME > 연구소 소사

소사(小史)

1972년 ‘가톨릭성서모임’이 한국 교회에 말씀의 씨를 뿌리며 태동된 이후 벌써 40여년의 세월이 지났습니다. ‘가톨릭성서모임’은 하느님의 말씀이 이 세상에 육화되도록 돕는 말씀의 봉사자로서의 소명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여왔습니다.

복음의 진리를 선포하는 것은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소명이며 세상 끝 날까지 지치지 않고 계속 수행되어야 하는 사명이기도 합니다. 말씀과 함께 40여년의 시간을 지내오는 동안 우리 사회와 문화는 참으로 많은 변화를 겪었고, 그 변화에 발맞춘 성서사도직의 전문성, 효율적 운영체계로의 정비 등은 또 다른 차원의 시대적 요청이었습니다. 1984년 준(準)전문잡지 월간 ‘성서와함께를 출간하며 ‘성서와함께’ 출판사가 생겨났고, 1992년에는 좀 더 전문적인 연구를 할 ‘성서연구부’가 시작되어 2004년에 ‘영원한도움 성서연구소’가 발족되었습니다.

지향(志向)

‘영원한도움 성서연구소’는 복음 선포를 위해 성경을 연구하고, 말씀의 봉사자들이 지속적으로 말씀과 더불어, 말씀을 매체로, 그리고 말씀 자체를 통한 복음 선포를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발자취

그동안 여러 성경공부 교재, 성경지도 등을 기획하고 간행하였습니다. 아울러 모든 사람들이 성경말씀을 보다 가까이 삶 안에서 만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1999년부터 2000년까지 평화방송에서 실시한 ‘TV성서사십주간’ 강의 원고 감수와 방송 자료 준비, 2003년부터 2013년까지는 ‘성모학당’에서 신구약 성경 전반적 안내 강의를 하였습니다. 2004년부터는 성경을 바탕으로 우리 영적 삶의 지평을 넓히고, 신앙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렉시오디비나콘티누아 프로그램’으로 ‘성서영적여정’을 시작하여 계속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성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고고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성경의 역사와 지형적 자료 등을 갖추어 ‘성경의 세계 학습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길을 나서며

온 세상 어디든지 복음이 선포되도록, 지금까지 머물고 있던 시공간을 넘어 사이버라는 새로운 차원으로 발걸음을 내딛습니다. 초창기에 많은 어려움과 결핍에도 불구하고 하느님의 말씀을 전한다는 열정 하나로 2014년 10월에 현 사회와 시대의 요청에 힘입어 ‘사이버 성경’을 개국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1월부터는 복음의 씨앗을 뿌렸던 그 첫 마음의 결실로서 ‘성경의세계 바이블톡’을 도서출판 성서와함께로 이관하여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다원화된 현대 사회에서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새롭게 발견되고 공유되는 수많은 지식과 정보들을 성찰하고 통합하여, 인간의 선익과 구원에 도움이 되도록 적절하게 활용하는 지혜를 성경을 통해 주님께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성서연구소는 이러한 희망과 믿음으로, 세상에서 참된 가치를 추구하고, 영원한 진리를 갈망하는 이들에게 길이요 진리이며 생명이신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고자 합니다.

앞으로의 여정 주님께서 원하시는 길로 그 분만을 향해서 걸어갈 수 있도록 예수님의 어머니께(요한 2,1-12; 19,25-27) 도움을 청하며, 여러분 모두를 ‘말씀’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말씀과 더불어 여러분의 삶 안에 기쁨과 희망이 가득하시기를 기도합니다.